알라딘 TTB2 광고 예정
블로그나 개인 홈페이지에 조그마한 광고 많이 보셨을겁니다...
약간 아주 약간의 수익이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어서 해보렵니다...
다음주 중으로 인터넷 서점 알라딘 광고 나갑니다.
아래 글은 수익 구조에 관한 글입니다....
무시하시길...
알라딘 TTB2 수익구조가 8월 1일부터 바꾸었습니다. 전에는 CPM 수익도 있었지만 바뀌면서 없어졌고, 단가도 바뀌면서 계산하기가 복잡해졌습니다. 그래서 단가표를 만들어봤습니다. 알라딘 TTB2로 수익 내시는 분들은 아래 표를 보시고 계산해 보세요.
알라딘 TTB2 과금 계산 로직
알라딘의 수익은 기본적으로 블로그의 TTB2 클릭을 통해서 발생한 판매금액의 3% + 클릭에 대한 금액입니다. 판매 금액의 3%는 바로 계산이 되니까 그냥 두고 클릭에 대한 금액 부분의 계산이 조금 복잡합니다. 아래가 계산식인데요.
유효 클릭 수: 클릭 수
클릭 지수: (매월 1일~말일 기준) 1개월간 발생한 클릭 수가 기본 이상일 경우 인센티브를 주거나 기본 미만일 때 디센티브를 주기 위한 클릭 수 구간별 지수
- 5,000 click 이상: 167%
- 1,000 click 이상: 133%
- 100 click 이상: 100%
- 50 click 이상: 67%
- 50 click 미만: 50%
판매지수 : (매월 1일~말일 기준) 1개월간 클릭을 통해 발생한 판매 건수가 기본 미만일 때 디센티브를 주기 위한 ‘클릭 수 대비 판매 건수 비율’을 구간별로 나눈 지수(회원들의 평균 '클릭 대비 판매율이 3%임을 감안)
그냥 간단하게 판매 건수/클릭수.
- 3% 이상: 100%
- 2% 이상: 90%
- 1% 이상: 80%
- 0.7% 이상: 60%
- 0.3% 이상: 40%
- 0.3% 미만: 30%
이렇게 돼 있어서 계산하기가 복잡하잖아요. 그래서 클릭당 단가표를 만들었습니다. 살구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계산에 사용되는 실제 값으로 단가를 보는 데는 전혀 상관없으니까 무시하셔도 됩니다.
사실 단가표는 계산에 사용하려고 만든 게 아닙니다. 이유는 아래를 보시면 알게 되고요. 단가표를 만든 진짜 이유는 다른 광고와의 단가를 비교해보려고 만든 거예요. 일정한 단가를 갖는 게 아니라서 단순히 수익금/클릭수 해서는 단가가 정확하지 않죠. 매달 클릭 수와 판매지수가 바뀌면 수익을 예측할 수도 없게 되죠. 수익계산이나 이후의 광고활동에 영향이 크기 때문에 알라딘 TTB2로 수익을 내는 경우라면 정확한 단가를 알아야죠.
애드센스나 일본판 애드센스라 불리는 카우리, 링크프라이스 등 다른 광고의 단가와 비교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단가가 너무 낮네요. 반대로 판매로 이어진다면 단가도 오르고 수익도 만족스러울 정도가 되겠고요. CPC와 CPS가 어우러진 특징이 확실히 드러나는군요.
단가표를 이용해서 수익을 계산해 볼까요? 아래는 알라딘 TTB2 공지에 나온 예입니다.
보기. 블로그에서 한 달 동안 클릭 수 200회, 판매 건수가 5건(클릭 대비 판매 건수 비율: 2.5%), 클릭으로 발생한 판매총액이 15만 원인 경우
- 클릭에 대한 과금: 10,800원 = 200회(클릭 수) X 60원(기본 클릭 단가) X 100%(클릭 수 200회로 클릭지수 100%에 해당) X 90%(판매율 2.5%는 판매지수 90%에 해당)
- 판매에 대한 과금: 4,500원 = 150,000원(판매총액) X 3%
- 지급될 총 광고 수익: 15,300원 = 10,800원(클릭부문) + 4,500원(판매부문)
조금 복잡하죠?
대신 위 표를 보고 계산해 볼까요? 클릭 수가 200회이고 판매지수가 2.5%인 곳의 단가는 클릭당 54원입니다.
- 클릭에 대한 과금: 200회(클릭수) x 54원 = 10,800원
- 판매에 대한 과금과 총 광고 수익 계산은 같습니다.
클릭수와 단가를 곱하기만 하면 되니까 계산이 훨씬 쉬워졌죠? 하지만, 이것보다 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